▶ 국가가 고시한 교육과정으로 3-5세 유아가 다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누리과정을 편성, 운영할 때 필요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교육방식입니다.
어른(교사)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놀이를 선택하고 즐기면서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탐구력, 사회성, 예술경험,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 등을 기를 수 있도록 관찰을 통해 적절한 지원(놀잇감, 자료제공, 환경구성, 상호작용 등)으로 영유아의 배움을 지원합니다.
▶ 마음껏 놀이할 수 있는 자유는 아이에게 즐거움과 행복감을 줍니다.
또한, 흥미와 욕구에서 시작된 놀이는 즐거운 배움이 일어나도록 합니다.
아이가 주도하는 모든 놀이에는 의미 있는 경험이 있습니다.
▶ 1학기는 놀이 중심의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일상적인 단어와 문장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돕습니다.
12월부터 2월까지는 초등학교 환경을 반영한 교실 배치와 시간표로 수업을 진행하며 이를 통해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흐름을 체험하고 다양한 교과목을 통해 아동의 학습 습관과 시간 관리 능력을 체계적으로 길러줍니다.
▶ 어린이집에서는 한글 기초 학습을 놀이 중심으로 진행하며 자음과 모음을 배우고 간단한 단어 만들기 활동을 통해 흥미를 유발합니다.
선별된 교재를 활용하여 어휘력과 독해력을 자연스럽게 확장해 나갑니다.
▶ 취학 전 교육에서는 기초 학습 능력과 사회성 발달이 핵심입니다.
아이들이 자율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책임감과 규칙을 익힐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협동심과 대인 관계 능력을 자연스럽게 배양합니다.